샌들 틈 사이로 보이는 발 각질만큼 그렇게 추한 게 없다. 실제로 모 뷰티 프로그램의 설문조사에서 이성에게 환상이 깨지는 순간이 ‘발 각질을 발견했을 때’라고 대답한 사람들이 상당수였다는 사실.
발을 감싸고 있던 양말과 신발로부터의 탈피. 그 순간 체크해야 할 0순위는 다름 아닌 발 각질!
제 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 미용을 위해서만이 아니다. 부위별 각질이 심하게 쌓였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내 몸의 이상 징후.
증상 1. 둔해진 내 감각, 딱딱해진 발바닥 탓?
각질과 굳은살이 쌓이면 심장의 혈액이 발바닥의 미세한 곳까지 전달되지 못해 영양부족은 물론 감각까지 둔해질 수 있다.
증상 2. 공격적인 성향, 갈라진 뒤꿈치 탓?
여자는 25세가 지나면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생식기 건강을 나타내는 뒤꿈치가 갈라지기 쉽다. 뒤꿈치가 갈라지면 의욕 상실이나 공격적이고 사나워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증상 3. 뒤돌아 서면 깜빡깜빡, 엄지발가락의 굳은살 탓?
뇌의 활동과 관계있는 엄지발가락에 굳은살이 생기면 건망증이 생기거나 판단력이 흐려질 수도 있다는 놀라운 사실!
STEP 1. 세숫대야에 따뜻한 물(40~60˚)을 받은 뒤, 소금을 넣고 15~20분 정도 발을 담궈 각질을 불린다.
TIP 소금은 발의 각질 제거와 발 냄새 완화의 효과가 있어요. 소금 대신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는 입욕제를 넣어 족욕을 즐기면 혈액순환에도 만점!
STEP 2. 각질이 불면 손으로 살살 문질러 제거한다.
TIP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물리적인 힘을 덜 주고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STEP 3. 남아 있는 각질은 발 전용 스크럽제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TIP 제거 후 오렌지나 귤, 레몬 껍질로 발뒤꿈치를 문지르면 각질 제거와 다크 스폿까지 완화될 수 있다는 사실! 팔꿈치 역시 마찬가지예요.
STEP 4. 딱딱한 굳은살은 전용 버퍼로 부드럽게 정돈한다.
TIP 젖은 발에도 사용 가능한 버퍼는 피부를 덜 상하게 해요. 마른 발 전용 버퍼는 반드시 말린 발에만 사용하세요!
STEP 5. 화장솜에 보습제를 적셔 발뒤꿈치에 붙인 뒤, 랩으로 감싸 15분 정도 둔다.
TIP 피부의 갈리짐이 심할 때는 발 전용 보습제를 듬뿍 바른 뒤, 양말을 신은채로 자면 유분이 침투하여 보습성이 올라간다.
사용제품 | (순서대로) 스킨푸드 민트 스파클링 풋 스크럽, 티타니아 양면풋파일,피지오겔 바디 로션
더럽(The Love) 각질
1. 건조함은 각질의 최대 적!
우리 발은 하루에 한 컵 분량의 많은 땀을 흘린다. 그러나 발바닥에는 피지선이 없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유분이 전혀 분비되지 않는다는 사실! 발의 표면은 축축할지 몰라도 속은 메마른 사막과 같아 각질이 쉽게 쌓일 수밖에 없다.
+solution
□ 습하지 않도록 통풍 잘 되는 신발 선택
□ 풋 전용 스프레이를 뿌려 수시로 수분을 주고, 냄새까지 케어!
□ 잠들기 전 풋 전용 보습제 바르고 잠들기
2. 재생능력을 떨어뜨리는 차갑고, 뜨거운 발
수족냉증으로 차가운 발이나 유난히 열이 많은 발은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증거! 혈액순환이 안 되면 발의 재생능력이 떨어져 각질층이 자연스럽게 탈락되지 않고 묵은 각질로 이어질 수 있다.
+solution
□ 혈액순환을 돕고 피로를 풀어주는 족욕이 답!
□ 주먹으로 두드리거나, 꾹꾹 눌러 마사지하기
3. 굳은살의 주범은 평소 신는 신발!
볼이 좁고 딱딱한 구두, 8cm 이상의 구두 혹은 꽉 끼는 신발은 각질과 굳은살의 주범! 발바닥의 굳은살은 우리의 체중을 버텨내고, 신발의 자극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된다. 그래서 신발이 불편하다거나, 오래 서있으면 견뎌야 하는 압력과 마찰이 커지기 때문에 굳은살과 각질이 더욱 커지는 것이다.
+ solution
□ 쿠션이 있는 신발이나, 깔창 등으로 발바닥 자극을 완화
□ 킬힐을 신을 땐 자주 신발을 벗어 통풍 시키기
□ 오래 서있어야 할 땐, 수시로 발바닥을 두드려 긴장을 풀자
에디터 | 셀프뷰티 이유경
참고문헌| 황정선, 스타일리시한 여자와 일하고 싶다, 황금부엉이, 2002 / 김수자, 김수자의 증세별 3분 발마사지, 북플러스, 2006
출처 :https://www.selfbeauty.com/tip/tipDetail.do?ctnIdx=395